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재테크 소스

[아이와 볼거리] 이번 주말 우주쇼 5개 행성 한줄로 관측

by 후어멈 2023. 6. 24.
반응형

2023년 6월 24일_태양계 5개 행성이 한 줄로 나란히 선 우주쇼

며칠 전 출근길에 라디오를 듣다가 우연히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번 주말 6월 24일 새벽에 동쪽 하늘을 보면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등 태양계의 5개 행성이 일렬로 정렬되고 그 천문현상을 관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해왕성과 천왕성도 합류할 것이기 때문에 7개의 행성이 정렬되지만 이 두 개의 거대한 행성은 어두워서 육안으로 발견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아침 해가 뜨기 전 동쪽 하늘을 올려다보면 관측할 수 있는데 오늘 6/23일 기준 일출 시간은 오전 5시 10분(서울 기준)입니다. 목성은 일출 2시간 전, 수성은 일출 30여 분 전에 지평선 위로 떠오르기 때문에 5개 행성의 정렬을 볼 수 있는 시간은 매우 짧다고 합니다. 해가 뜨기 1시간 전부터 관측을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행성은 하늘을 가로질러 동쪽에서 남쪽으로 확장됩니다. 남반구 관측자는 그곳의 행성이 더 일찍 상승하고 훨씬 더 높이 올라갈 것이기 때문에 더 잘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육안으로 관측할 수 있는 건 5개의 행성이고 천왕성이나 해왕성을 보려면 쌍안경이나 망원경을 이용해야 합니다. 추가 보너스로 금성과 화성 사이에서 초승달이 빛난다고 합니다. 

 

|행성이란?

태양 주변을 공전하는 천제. 행성은 질량이 핵융합반응을 일으킬 만큼 크지 않고, 구형에 가까운 모양을 유지하며 그 궤도 주변에 있는 천체들에 대해 압도적 영향력이 있는, 항성 주변을 공전하는 천체입니다. 과거에 행성으로 간주되던 명왕성이 2006년에 왜소행성으로 강등되었기 때문에, 현재 태양계 행성은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모두 8개입니다. 1992년 처녀자리에 있는 펄사 PSR B1257+12 주위를 공전하는 행성이 보고 되기 전까지는 태양계 행성들이 알려진 것의 전부였습니다 2019년 2월 현재 태양계 밖에서 4000개에 달하는 외계행성들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어릴 때 외웠던 '수금지화목토천해명'이 생각납니다~^^

 

|행성 정렬이란?

태양계의 모든 행성들이 일직선으로 정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이비 종교 단체나 대중매체에서는 이런 현상을 세계 멸망의 징조로 여기거나 어떤 특정 의식을 발현할 때 이용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는 이런 불길하다는 미신적 통념과 반대로 우주 탐사에는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우주선이 다른 행성까지 가려면 스윙 바이 항법이 큰 도움이 되는데. 행성들이 어떻게 배열되어 있는지에 따라 특정 행성에 갈수 있는지의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보이저 우주선들은 당시 기막히게 늘어서 있던 행성들의 위치 덕분에 거의 모든 외행성에 들르며 태양계를 여행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2000년에 있었던 '그랜드 투어'라고 부릅니다.  이렇든 저렇든 이 신기한 현상을 육안으로 볼 수 있다니 신기하고 설레는 일입니다.

 

|다시 보려면 2040년(18년 뒤)까지 기다려야...

NASA에 따르면 이번 행성과 같은 행성 정렬 현상은 2040년 9월에나 다시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2004년이 마지막이었으며, 18년을 기다려야 다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개의 육안으로 볼 수 있는 행성이 직경 약 10도의 원 안에 위치합니다. 정렬되는 행성은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이고 금성과 토성 사이에 위치한 초승달을 볼 수도 있습니다. 행성이 매우 가까이에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아름다운 모습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기회를 놓친다면 18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성인이 되어있겠네요~^^

 

|어린 시절 천체관측의 목적과 장점

별을 아는 아이는 생각이 깊어진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우주과학 및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내어 과학이 공부가 아닌 즐거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경험의 교육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상상력을 자극하여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여러 가지 행성 및 별자리를 관측하며 밤하늘에 새로운 별자리를 그려보고 사고를 확장해 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라는 호기심을 경험을 통해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이 머릿속에 오래도록 남을 것입니다. 

우리 아이는 그리스 로마신화와 그에 관련된 책을 좋아합니다. 물론 만화책입니다~^^ 가끔 저도 모르는 이야기들을 하고 검색도 해보는 아이가 신기합니다. 역시 남자로 살아보지 못한 저는 이해가 되진 않지만 이해하려고 하면 안 된다고 하더군요. 이번 기회에 함께 별자리에 관련된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아이가 4살쯤 되던 해 포천으로 글램핑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을 재우고 모닥불을 피워놓고 둘러앉아 한잔하며 우연히 하늘을 올려다보았습니다. 불빛이 많지 않은 글램핑장의 까만 밤하늘에서 별똥별이 하나 떨어졌습니다. 우와~ 이게 얼마 만에 보는 별똥별인지... 너무 신기해서 계속 하늘만 올려다봤습니다. 또 떨어지고 또 떨어집니다. 그날 하루에 몇 개나 떨어졌는지 모릅니다. 그날 별똥별에 반해, 이 멋진 광경을 아이에게도 보여주고 싶어 캠핑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보지 못하고 있어 항상 아쉬웠습니다. 해서 어린이 천문대도 신청했답니다~^^ 아이에게 세상은 넓고, 하늘은 깊고, 우주는 신비하다는 걸 알게 해 주고 싶고, 하늘을 보며 다양한 꿈과 상상력을 키워나가주길 기대 해 봅니다. 이번 주말에는 피곤하더라도, 지치고 힘들더라도 새벽에 일어나보려고 합니다. 아이와 동이 트기 전 하늘을 보며 여러 가지 상상을 하고 이야기하고 멋진 우주쇼를 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하고 행복한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저처럼 아이에게 꿈과 희망과 멋진 추억을  선물하고 싶으신 분들은 동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면 공감과 구독~* ^^ 가능합니다~

 

 

 

 

 

 

반응형